티스토리 뷰
2024년 알뜰폰 가입자는 936만 3000명으로 집계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알뜰폰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알뜰폰 브랜드를 선정 시 고민이 많아지는데요, 오늘은 알뜰폰 사업자 순위 및 점유율 Best 5을 정리해 보고 알뜰폰 통신사 선정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알뜰폰 사업자 순위 - 브랜드 가치
2. 알뜰폰 사업자 순위 - 통신사 점유율
3. 알뜰폰 사업자 분석
4. 알뜰폰 사업자 사용 이유 및 유의점
1. 알뜰폰 사업자 순위 -브랜드 가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브랜드 가치를 기준으로 발표한 알뜰폰 사업자 순위입니다.
■ 기준일자 : 2024년 7월
■ 참여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평가지표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
■ 소통지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량, 긍·부정평가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
■ 커뮤니티지수
브랜드의 소비자 확산 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의 확산량, 소비자 채널에서의 이슈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
알뜰폰 사업자(통신사) 순위
순위 | 알뜰폰 사업자(통신사) | 참여지수 | 소통지수 | 커뮤니티지수 | 브랜드평판지수 |
1
|
KT엠모바일 알뜰폰
|
176,845
|
153,268
|
216,710
|
546,824
|
2
|
프리티 알뜰폰
|
172,348
|
153,881
|
149,221
|
475,451
|
3
|
우체국 알뜰폰
|
79,428
|
125,320
|
229,395
|
434,143
|
4
|
LG헬로 알뜰폰
|
78,922
|
97,067
|
171,491
|
347,480
|
5
|
SK세븐모바일 알뜰폰
|
89,997
|
90,706
|
152,099
|
342,629
|
3. 알뜰폰 사업자 분석
3-1.KT M(엠) 모바일
KT의 자회사로, 2024년 7월 알뜰폰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KT M 모바일은 다양한 제휴 요금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을 넓히고 인기 플랫폼과의 협업도 활발한 통신사입니다.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소통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죠.
통신망 : KT
제휴요금제 : CU, 밀리의 서재, 지니뮤직, 배달의 민족, 요기요, 블라이스 등
3-2. 프리티
SK텔레콤과 KT, LG U+ 망 모두에서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프리티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가 급 상승하며 브랜드 평판지수 2위에 올랐습니다. 프리티는 "멜론", "요기요" 등 다양한 플랫폼과의 제휴 요금제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요금제를 마련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통신망 : SKT, KT, LG U+
제휴요금제 : CU, 신한카드, 밀리의 서재 등
3-3. 우체국 알뜰폰
3위를 차지한 우체국 알뜰폰은 국내 알뜰폰 시장 초창기부터 다양한 요금제를 위탁 판매하며 높은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체국을 통해 가입하면 별도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니어 층에서 우체국 알뜰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제휴 등 특별한 추가 혜택 없이 '담백하고 슬림한' 초 가성비 요금제를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통신망 : SKT, KT, LG U+
3-4.LG헬로모바일
LG헬로비전의 자회사인 LG헬로모바일은 4위에 올랐습니다. 인터넷 및 유선 방송 서비스와 결합이 가능한 요금제가 많아, 지역에 따라 결합 상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망 : SKT, KT, LG U+
3-5.SK세븐모바일
SKT의 자회사로, SK텔레콤의 망을 빌려 서비스하는 SK세븐모바일은 5위에 위치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와 요금제를 통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지만, 브랜드평판지수는 전년 대비 21.79% 하락한 342,629를 기록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가장 높습니다.
통신망 : SKT
4. 알뜰폰 사업자 사용 이유 및 유의점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통신 요금이 3배 이상 차이!
SKT, KT, LG U+ 통신 3사의 월평균 통신요금 6만 5천 원 알뜰폰 > 가입자 2만 2천 원
SKT, KT, LG U+ 통신 3사의 부가서비스의 부실
SKT, KT의 무료 영화 예매 혜택이 연 6회에서 3회로 1/2 줄어듦
LG U+ 는 연 24회에서 3회로 1/8 줄어듦
알뜰폰 유의점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초기 7개월 ~ 12개월만 낮은 요금제를 적용하고 이후에는 요금이 대폭 오르기도 하므로 요금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함
슈가모바일 월 100원 6GB 1년간 사용 후에는 월 8,750원
모빙 월 100원 3GB 1년간 사용 후에는 월 3,500원
2024년 7월 알뜰폰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알뜰폰 사업자 1 순위는 KT의 자회사인 KT엠모바일이 차지하였습니다. 다양한 제휴 상품과 KT브랜드 마케팅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사업자 순위를 참고하셔서 본인의 통신 패턴과 요구에 맞는 알뜰폰 브랜드·요금제를 선택해 통신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