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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사용자 중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약 90%에 달한다고 합니다.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는 자급제폰. 혹시 자급제폰 단점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자급제폰 단점 5가지와 극복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자급제폰이란?

2. 자급제폰 단점 5가지

3. 자급제폰 단점, 극복 방법

자급제폰 단점 5가지를 알아보고 극복방법도 정리해보자

 

1.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은 2012년 5월부터 도입된 이동 전화 단말기 자급제도로, 이동통신사 중심의 단말기 유통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소비자가 휴대폰을 스스로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자급제폰 제도 이전에는 이동통신사에서 구매한 단말기로만 해당 통신사를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매우 좁았습니다. 

자급제폰 도입으로 소비자는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나 애플과 같은 제조사, 하이마트,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고 이를 원하는 통신사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10명 중 약 2.5명이 자급제폰을 사용하고 있고, 특히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90%가 자급제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된 바 있습니다. 폐쇄적인 유통망이 개선하여 통신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현명한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도움이 된 것입니다. 


2. 자급제폰 단점 5가지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은 확실하지만 자급제폰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 1. 번거로운 요금제 선택

자급제폰을 사용하게 되면 통신사의 다양한 요금제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요금제를 직접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젊은 세대부터 노인층까지 모두에게 어려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통신 소비 패턴을 파악해야 하고 수많은 통신사 중에서 몇 백 개의 요금제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은 누구에게도 번거로운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단점 2. 직접 개통의 어려움

일반인들에게 핸드폰을 직접 개통하는 일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처음 해보는 개통 과정은 심리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점 3. 통신사 혜택 감소

자급제폰을 선택하면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회사 규모가 이동통신 3사에 비해 영세하기 때문에 멤버십 혜택, 인터넷·가족 결합 혜택이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점 4. 단말기 비용 부담

자급제폰을 구매할 때 별다른 지원금 없이 단말기 비용을 개인이 온전히 부담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100만 원을 훌쩍 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번에 이를 계산하게 되면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단점 5. 공시지원금 없음

공시지원금은 이동통신 3사 SKT, KT, LG U+에서 구매한 휴대폰에서만 적용이 됩니다. 


공시지원금

공시지원금은 이동통신사가 휴대폰 구매 시 제공하는 혜택으로, 구매 가격에서 일정 금액을 할인해 주는 형태입니다. 이로 인해 실제 지불해야 할 휴대폰 가격이 낮아지게 됩니다. 공시지원금은 주로 통신사의 프로모션 이벤트나 새로운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단, 공시지원금은 선택약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선택약정 기간이 길수록 공시지원금이 크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3. 자급제폰 단점 극복 방법

단점 1. 요금제 선택의 번거로움

극복 방법: 통신사의 요금제 비교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금제를 비교 분석하고, 개인의 통화 및 데이터 사용 패턴을 고려하여 최적의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통신 서비스 패턴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데이터 사용량, 통화량, 문자량을 확인한 후 1달 사용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허브, 모두의 요금제, 알뜰폰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서는 위에서 확인한 소비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요금제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필터 기능이 있으니 쉽게 요금제를 추려내실 수 있습니다. 

단점 2. 직접 개통의 어려움

극복 방법: 통신사의 공식 사이트나 고객센터에서 상담을 받거나, 온라인 커뮤니티나 사용자들의 리뷰를 참고하여 개통 과정을 파악하고 안내를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뜰폰 시장이 확대되면서 알뜰폰 개통 과정은 빠르고 간편해졌는데요, '바로개통', '간편 신청' 등의 옵션이 도입되고 모두의 요금제 홈페이지나 앱(App)을 통해 간편한 본인인증(카카오·네이버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개통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점 3. 통신사 혜택 감소

극복 방법: 자급제폰 선택 시 혜택이 포함된 요금제나 프로모션을 확인하고, 통신사의 이벤트나 할인 행사를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KT M 모바일에서는 '데이득' 프로모션이, SK 세븐 모바일에서는 '데이터 플러스' 프로모션을 통해 50GB ~ 150GB 데이터를 추가로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으므로 없어진 멤버십 혜택을 통신 서비스량의 증가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급제폰을 구매하여 이동통신 3사를 이용할 경우, 무약정 온라인 요금제를 선택하여 할인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점 4. 단말기 비용 부담

극복 방법: 할인 이벤트나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단말기를 싸게 구매하거나, 중고폰 시장을 참고하여 저렴한 중고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고로 구매했을 경우, 분실이나 도난당한 휴대폰인지 확인해 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점 5. 공시지원금 없음

극복 방법: 자급제폰 이용자도 선택약정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자급제폰을 구매한 뒤, 통신사를 선택하여 유심을 끼우고 통신사의 선택약정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할인폭이 커지며 25%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
선택약정은 이동통신사 3사 SKT, KT, LG U+ 와 가입자 간에 체결되는 계약으로, 일정 기간 동안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약정입니다. 

선택약정을 통해 가입자는 일정 기간 동안 통신사와의 계약을 유지하고, 그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에는 일반적으로 1년, 2년, 3년과 같은 기간이 포함됩니다. 선택약정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일반적으로 공시지원금이 크게 제공되며, 일부 요금제나 부가서비스에 대한 할인 혜택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만, 선택약정 기간 동안은 일정한 해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계약을 종료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위약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고 이동통신 3사에서 휴대폰을 구매하였더라도 결국 매달 높은 요금제를 부담하며 2년 약정 기간을 모두 채우게 되면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매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 단점 5가지와 이에 대한 극복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급제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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